여름휴가2011
2011.7.31 일요일 코스: 대구-봉정사-청량산박물관앞(폭포수)-도산서원-대구
↑ 문화해설자 님의 자세한 설명이시다 우리나라 가장 모래된 목조건물은 부석사 무수전이 었는데 봉정사 극랃전 상량문에씌여진 글을 해독한결과 봉정사극락전이 무량수전보다 모래된 건축물이며, 영국여왕 엘리자베스2세 도 여기를 관람했단다. 봉정사는 신라 문무왕 12년(672)에 의상대사의 제자인 능인스님께서 창건하신 사찰이다. 천등산은 원래 대망산이라 불렀는데 능인대사가 젊었을때 대망산 바위굴에서 도를 닦고 있던 중 스님의 도력에 감복한 천상의 선녀가 하늘에서 등불을 내려 굴안을 환하게 밝혀 주었으므로 '천등산'이라 이름하고 그 굴을 '천등굴'이라 하였다. 그 뒤 더욱 수행을 하던 능인스님이 도력으로 종이 봉황을 접어서 날리니 이곳에 와서 머물러 산문을 개산하고, 봉황이 머물렀다.
봉정사 ②번 대웅전 500 여년 ①번 극락전 900 여년
봉정사입구 일주문 ↑ 봉정사로 오르는길 개울가에 개구리보고 깜짝 놀랬다 ^^ 무늬가?..
봉정사 대웅전 대웅전이 제일오래됬을법 한디 이건물은500여년 되었고 대웅전옆 극락전이 900여년 되었단다.
극락전 우리나라 가장 오래된 건축물
↑ 봉정사에 핀 참나리꽃
↑ 봉정사에 핀 참나리꽃
↑ 드라마 촬영지로도 유명한 봉정사 만세루 (전망 짱!!)
↑ 이 정자에 어느선비가 책을 읽었을꼬??...
↑ 봉정사를 나서며..
도산서원 도산서원은 퇴계(退溪) 이황(李滉, 1501-1570)의 학문과 덕행을 기리고 추모하기 위해 1574년(선조 7)에 지어진 서원으로 경북 안동시 도산면(陶山面) 토계리(土溪里)에 위치하고 있다.
청량산도립공원 (청량산박물관 바로앞) 내비찍으려면 '청량산박물관'
우쨋든 작은놈 물에 담그는 소원풀었으니 내귀가 좀 조용하겠다 ㅎㅎ... 가는날은 종일 구름끼여 시원했다. 폭포수 앞으로는 래프팅 코스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