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지구
- 중국연대표
- 우포늪
- 남평문씨 세거지
- 환단고기
- 투후 김일제
- 화원유원지
- 대구수목원
- 포네틱코드
- 남평문씨
- 보이저호
- 전리층
- 10대뉴스
- 포토샵 단축키
- 한국역사
- 10대 뉴스
- ISS
- 환단고기 출간
- 단군
- 포토샵
- 한국사연표
- 남평문씨인흥세거지
- 판문점선언 소요예산
- 이승만
- 상고사
- 행촌이암
- SWR
- 1.끝나지 않은 전쟁 2.자연생태계 3.민통선 개척민 4.두 얼굴의 DMZ
- 문태갑
- 인수문고
- Today
- Total
ㅅㅏ진인생/DS5ZWK
삼국유사 기이편 서문(삼국의 시조가 모두 신기하고 이상함을 나타낸 것이 어찌 괴이하다고 할 수 있겠는가! 본문
삼국유사 권 1, 기이 제1(서문)
by 최인표 2022. 4. 11.紀異卷第一
叙曰 大抵古之聖人 方其禮樂興邦 仁義設敎 則怪力亂神 在所不語 然而帝王之將興也 膺符命受圖籙 必有以異於人者 然後能乘大變 握大器 成大業也 故河出圖洛出書而聖人作 以至虹繞神母而誕羲 龍感女登而生炎 皇娥遊窮桑之野 有神童自稱白帝子 交通而生小昊 簡狄呑卵而生契 姜嫄履跡而生弃 胎孕十四月而生堯 龍交大澤而生沛公 自此而降 豈可殫記! 然則三國之始祖 皆發乎神異 何足怪哉! 此神異之所以漸諸篇也 意在斯焉
삼국유사 권 1, 기이 제1
서술하여 말한다. 대가 옛날의 성인은 그 예와 악으로 나라를 일으키고, 인과 의로서 가르침을 베푸는데 곧 괴이한 것과 영력과 패란과 귀신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은 바가 있었다. 그러나 제왕이 장차 일어나려할 때는 하늘이 제왕에게 내리는 징표와 미래의 길흉을 예언하여 기록한 책을 받게 되므로 반드시 보통사람과는 다른 점이 있었다. 그런 후에 큰 변화를 타고, 천자의 자리를 잡아 나라를 이룰 수 있었다. 그러므로 하수에서 하도가 나왔고, 낙수에서 낙서가 나온 후 성인이 일어난 것이다. 무지개가 신모를 둘러싼 후 복희가 태어났고, 용이 여등과 감응(교접)하여 염제를 낳았고, 황아가 궁상의 들에서 놀다가 스스로 백제의 아들이라 말하는 신동과 사귀고 관계하여 소호를 낳았고, 간적이 알을 삼키고 설을 낳았으며, 강원이 발자국을 따라 밟은 후 기를 낳았는데 잉태한 지 14개월 만에 요를 낳았다 (패공의 어머니가 용과 대택(큰늪)에서 관계하여 패공을 낳았다. 이로부터 내려왔으니 어찌 다 기록하지 않겠는가! 그렇기 때문에 삼국의 시조가 모두 신기하고 이상함을 나타낸 것이 어찌 괴이하다고 할 수 있겠는가! 이 신기하고 이상함을 여러 편로 차례로 기록한 까닭은 뜻이 여기에 있다.
'고조선[古朝鮮]&환단고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황오제(三皇五帝) (0) | 2025.01.01 |
---|---|
은왕조가 동이족이었다는 고증및 사례 (1) | 2025.01.01 |
태호복희.소호금천(오순제 교수의 중국문명) (0) | 2024.12.31 |
홍산문화란? (0) | 2024.12.29 |
배달의민족 어원 (0) | 2024.12.21 |